내 인생의 멘토링 [선택]

2012. 2. 3. 10:03내 인생의 멘토링


남을 위한 인생이 아닌 나를 위한 인생이 좋다. 부모의 관심을 받기 위한 인생이 아닌 나를 위한 인생이 좋다. 주변의 관심과 인정이 아닌 내 스스로의 인정이 필요하다. 사랑이든 명예든 돈이든 선택은 언제나 ‘자신’이 하는 것이다.


우리는 각자가 속해 있는 공동체 내지 집단을 위해서 일정한 구실을 하는 ‘필요한 존재’라는 것을 느낄 때 만족을 느낀다. 어떤 집단의 구성원인 당신이 속해 있는 집단을 위해 뭔가를 할 수 있다는 느낌은 스스로의 존재에 대한 가치를 인정할 수 있고 또 자신의 삶에 대해서 만족을 느낄 수 있게 한다.

당신이 몸담고 있는 집단에서 소속감이 줄어들 때 당신은 짐이 된다는 생각을 가질 수도 있다. 나이가 들어도 가문을 위해서 할 일이 많았던 과거 대가족 시대의 노인층에 비해서 별로 뚜렷한 구실이 없는 오늘날 핵가족 시대의 노인들이 불행하다고 다뤄지는 이유도 같은 맥락에서 설명할 수 있다.

이처럼 우리는 자기와 교감을 갖는 조직 내에서 자율 또는 타율에 의해 선택을 하게 된다. 사회적 존재인 당신에게 선택은 사실상 순식간에 일어나는 필수적 사안으로 결국 당신의 행복과 불행의 시작은 매순간 일어나고 있다.

결국 당신의 행복은 목표의 실현에서 적절한 선택을 기반으로 한다. 스스로의 삶을 바라볼 줄 아는 경지에 이른 사람일수록 공동체를 위해서 떳떳한 구실을 하기에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되고, 이는 대인 관계의 원만함으로 나타나 사회적 영향력을 드러낸다. 목표에 대한 적절한 선택과 용기는 당신을 인격적으로 크게 성장한 사람의 표상으로 제시할 것이다.

단순히 금력과 권력 또는 지위와 명성 따위가 그것들을 얻은 사람에게 만족감을 줄 수도 있지만, 의지 없는 보여주기 식이라면 당신의 행복에 큰 도움은 되지 않는다. 돈이나 권력 또는 지위 이전에 스스로의 만족감을 앞세운 성공의 귀중함을 알자. 작은 일부터 하나씩 성취하는 경험을 쌓는다면 어느 편이 더 소중한가를 남들보다 좀 더 쉽고 빠르게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