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3분 ‘논술의 맥(脈)’ - (21) 낱말의 선택과 배열

2015. 11. 11. 16:00##하루 3분 ‘논술의 맥(脈)’


좋은 논술문의 특성은 무엇보다도 명료성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나친 문학적 수식은 글의 명료성을 해칠 수 있습니다. 낱말을 정확하게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글의 명료성은 파괴됩니다. 낱말을 모호하지 않게 사용하는 것, 곧 낱말을 정확하게 사용한다는 것은 결국 자신이 사용하는 낱말의 뜻을 좀 더 좁히고 한정해서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문장을 이루는 낱말의 배열과 관련, 수식어는 피수식어 가까이에 위치해 꾸며주고 주어, 목적어, 서술어 등의 순서로 배치하는 것이 일반적인 순서입니다. 문법에 알맞은 낱말들을 배열해야 하며 나아가 그 배열이 자연스러워야 합니다. 낱말의 배열이 자연스럽다는 것은 문장의 리듬과도 관계된다는 점을 기억합시다.


특히 논술문의 경우 낱말의 선택과 배열을 통해 의도를 명확하게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한 낱말이 두 낱말의 기능을 하기도 하고, 짧은 한 어귀가 문체나 의미를 변화시키지 않으면서 긴 절을 대신할 수도 있습니다. 필요한 낱말만 사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필요 없는 도입구를 제거하거나 구는 낱말로, 절은 구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


##하루 3분 ‘논술의 맥(脈)’ - (20) 정확한 대명사 사용


http://www.sharpsharp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709